티스토리 뷰
혈액형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이 되어집니다. 따라서 부모의 혈액형을 보면 자녀의 혈액형 역시 파악이 가능한데요. 그럼 AB형과 A형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아기의 혈액형은 어떻게 될까요? 유전학적인 측면과 함께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혈액형 결정 요인은?
일반적으로 혈액형은 ABO 유전자에 의해 결정이 되어집니다. A형과 B형 유전자는 우성이며, O형 유전자는 열성이라고 하는데요. 아무튼 AB형 부모는 A와 B 유전자를 가지고, A형 부모는 A와 O 혹은 A와 A 유전자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 조합에 따라 아기의 혈액형이 결정됩니다.
AB형, A형 부모 혈액형에 따른 아기의 혈액형
AB형과 A형 부모 사이에서 태어날 수 있는 아기의 혈액형은 A형, B형, AB형 입니다. O형만 제외하면 모든 혈액형이 가능한데요. 이는 부모의 유전자 조합상 3가지 형태가 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B형 부모가 A와 B 유전자를 가지고 있고, A형 부모다 A와 O유전자를 가진 경우가 3가지 모두 가능하게 합니다.
오늘은 ABO식 유전자 법칙에 따른 ab형과 a형 사이에 나오는 결혼 자녀 혈액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만 Cis-AB 형일 경우와 같이 예외도 있다고 하니 자세한 것은 추가 검사를 진행하시는게 좋을 것도 같습니다. 이 글이 유전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https://modoohot.tistory.com/972
https://modoohot.tistory.com/9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