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이 맛있게 먹는 딸기는 과일인지 채소인지 헷갈리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과일과 채소의 정의와 구분 기준을 통하여 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딸기의 특징과 효능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확인해볼께요.
과일과 채소의 차이점
과일과 채소를 구분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식물학적인 기준으로는 과일은 씨방이나 그와 관련된 기관입니다. 반면 채소는 그 외의 부분 (식물의 잎, 줄기, 뿌리, 꽃 등)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농학적인 기준으로 과일은 먹을 수 있는 나무의 열매이고, 채소는 밭에서 심어서 먹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요리적인 기준으로는 과일은 닷맛이 나는 열매이고, 채소는 쓴맛이나 산뜻한 맛이 나는 식물입니다.
딸기는 과일인가 채소인가?
딸기와 같은 경우 구분 기준에 따라 과일이라고도 볼 수 있고 채소로도 볼 수 있습니다.
- 식물학적으로 딸기는 과일입니다. 딸기의 열매는 씨앗을 보호하고 번식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 농학적인 기준으로 딸기는 채소입니다. 딸기는 나무가 아니라 풀에서 자라는 열매이기 때문에 채소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 요리적인 기준으로는 딸기는 단맛이 나는 열매이기 때문에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법적으로는 딸기는 채소로 분류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딸기의 특징과 효능
딸기는 비타민C, 식이섬유, 황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 피로 회복, 피부 미백 등 다양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이런 딸기는 열을 가하거나 믹서에 갈아 먹지 말고 될 수 있으면 생으로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딸기가 과일인지 채소인지에 대하여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답은 구분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딸기의 특징이나 효능은 변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건강과 맛에 도움이 되는 딸기 맛있게 드셨으면 합니다.
댓글